BOOTMGR is missing

이명박 정부가 ‘오염줄이기 예산’을 4대강 홍보비로 펑펑 썼다는 기사에 컴퓨터도 열을 받았는지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떡~ 하니 뜨고 꼼짝을 하지 않는다.

 BOOTMG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BOOTMGR을 잃어버렸다고? BOOTMGR이 뭔데? BOOTMGR은 윈도7계열의 운영체제에서 부팅시 필요한 파일 중 하나인데 이것이 “시스템예약’ 파티션이나 C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던 것을 못찾을 때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잘 있는 파일을 왜 못찾는 것이냐? 잘못된 종료나 비정상적인 종료로 인해 바로 해당 “시스템예약” 파티션이 나 C드라이브가 비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자,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문제를 해결해 보자.

가장 간단한 방법

  1. 윈도우7 설치 DVD를 ODD에 넣고 부팅한다.
  2. 윈도우7 32비트(64비트) 복구하기 메뉴를 선택하고 나오는 절차를 따른다.
  3. 운이 좋으면 바로 정상 부팅된다.

간단하지 않은 방법

  1. 윈도우7 설치 DVD를 ODD에 넣고 부팅한다.
  2. 윈도우7 설치하기 메뉴를 선택하고 설치 과정을 진행한다.
  3. “Windows 7 지금설치”라는 그래픽 설치 화면이 나올 때 화면 아래쪽의 [컴퓨터 복구(R)]을 눌러 복구를 시도한다.
  4. 이것도 운이 좋으면 리부팅 후 바탕화면을 볼 수 있다.

어려운 방법

  1. 윈도우7 설치 DVD를 ODD에 넣고 부팅한다.
  2. 윈도우7 32비트(64비트) 복구하기 메뉴를 선택하고 나오는 절차를 따른다.
  3.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른다. ([E]는 엔터를 치라는 뜻이다)
  1. diskpart [E]
  2. list [E]
  3. select disk 0 [E] : 시스템예약(약 100MB짜리)를 선택한다. 없으면 C드라이브 선택
  4. active [E]
  5. exit [E]
  6. 이 어려운 걸 여기까지 따라하다니 당신은 이미 고수, 부팅은 잘 되었는가? 행운을 빈다.

 

14 thoughts on “BOOTMGR is missing”

    1. 이 문제가 은근히 많은가봐요. 제 블로그에서 이 문서 유입이 좀 되거든요.

  1. 감사합니다~ 덕분에 10분만에 대재앙이 될 수도 있던 사건을 해결했어요~^^

  2. select disk0 을 치고 active를 치고 엔터를 누르니깐 ‘선택한 파티션이 없습니다. 파티션을 선택하고 다시 시도 해보십시오’ 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하나요.. 아 미치겠네요

    1. 보통 disk0이 부팅 디스크인데 그게 안나오면 저 위의 상황이 아니라 파티션이 삭제되었을 가능성도 있겠네요. 혹시 모르니까 list 명령 후에 나온 디스크 목록을 다시 한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3. 덕분에 정말 간단하게 해결되었네요.

    전 삼성 830 128g ssd에서 인텔 320s 300G 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이런 증상이 나타났었습니다.
    고로,, SSD에서도 동일한 문제입니다. ㅎ
    감사해요~

    1.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USB에 윈도우7 설치파일들이 들어있고 부팅가능하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