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케이블 연결상태 확인

이런 사람 꼭 있다.

보통 컴퓨터에 전원이 안들어온다는 전화가 걸려오면 “전원케이블은 제대로 꽂혀 있냐?”, “전원단추는 제대로 눌렀냐?”, “멀티탭의 스위치가 혹시 꺼진 것 아니냐”는 등의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묻게 된다.
그러면 전화한 사람은 이렇게 대답한다. “제가 바보인줄 아십니까? 그런것도 확인 안하구 전화하게..”
결국 전화로 해결이 안되어 방문해 보면 전원케이블이 안꽂혀 있거나 멀티탭의 전원 스위치가 꺼져 있는 경우가 많다. 서로 머쓱해진다.

이번 건도 마찬가지다.
본체의 전원은 들어오는데 “신호 케이블 연결상태 확인”메시지만 나오고 모니터 화면이 응답을 안한다고 해서 본체를 들고왔길래 손봐줬다. 본체에는 큰 이상이 없어 보였다.

그런데 컴퓨터를 가져가고 난 후 바로 전화가 왔다. 컴퓨터 연결하니 또 같은 증상이란다. 기본적인 것(위에 열거한 비슷한 질문들)을 확인해도 해결이 안되자 결국 본체와 모니터를 들고왔다.
확인하니 정상이다. 이렇게 잘 돌아가는 컴퓨터가 왜 화면이 안나오나 했더니….

추가로 장착한 그래픽카드의 비디오포트를 놔두고 계속 메인보드의 비디오포트에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하고는 화면이 안나온다고 한 것이었다.

해결안되는 컴퓨터 장애, 사실 장애가 아니라 사용 부주의의 경우가 더 많다.

4 thoughts on “신호 케이블 연결상태 확인”

    1. 그렇죠? 그런데 이 사실을 곧이곧대로 말하면 거의 모든 분들이 기분이 상하시더군요.
      그래서 이런 경우에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설명하는 스킬이 좀 요구됩니다.

    1. 1. 컴퓨터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2. 모니터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3. 컴퓨터와 모니터 연결상태 확인

      이렇게 순서대로 확인해 보시면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